웹접근성 지침(KWCAG, WCAG) 1.0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KWCAG) 1.0
Korean Web Contents Accessibility Guideline 1.0

지침1. 인식의 용이성 – 웹사이트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모든 콘텐츠는 누구나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항목1.1 (텍스트 아닌 콘텐츠(non-text contents)의 인식) 텍스트 아닌 콘텐츠 중에서 글로 표현될 수 있는 모든 콘텐츠는 해당콘텐츠가 가지는 의미나 기능을 동일하게 갖추고 있는 텍스트로도 표시되어야 한다.
항목1.2 (영상매체의 인식)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영상매체는 해당 콘텐츠와 동기되는 대체 매체를 제공해야 한다.
항목1.3 (색상에 무관한 인식) 콘텐츠가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색상을 배제하더라도 인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지침2. 운용의 용이성 – 웹 콘텐츠에 포함된 모든 요소들의 기능은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항목2.1 (이미지 맵 기법 사용 제한) 이미지 맵 기법이 필요할 경우에는 클라이언트측 이미지 맵을 사용하여 서버측 이미지 맵을 사용할 경우에는 동일한 기능을 하는 텍스트로 구성된 대체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항목2.2 (프레임의 사용 제한) 콘텐츠를 구성하는 프레임의 수는 최소한으로 하여, 프레임을 사용할 경우에는 프레임별로 제목을 붙여야 한다.
항목2.3 (깜박거리는 객체 사용 제한) 콘텐츠는 스크린의 깜빡거림을 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항목2.4 (키보드로만 운용 가능) 키보드 (또는 키보드 인터페이스)만으로도 웹 콘텐츠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항목2.5 (반복 내비게이션 링크(repetitive navigation link)) 웹 콘텐츠는 반복적인 네비게이션 링크를 뛰어넘어 페이지의 핵심부분으로 직접 이동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야 한다.
항목2.6 (반응시간의 조절기능) 실시간 이벤트나 제한된 시간에 수행하여야 하는 활동 등은 사용자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읽거나, 상호작용을 하거나 응답할 수 있어야 한다.

지침3. 이해의 용이성 – 사용자들이 가능한 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콘텐츠나 제어 방식을 구성해야 한다.
항목3.1 (데이터 테이블 구성) 데이터 테이블은 테이블을 구성하는 데이터 셀의 내용에 대한 정보가 충분히 전달될 수 있어야 한다.
항목3.2 (논리적 구성) 콘텐츠의 모양이나 배치는 논리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여야 한다.
항목3.3 (온라인 서식 구성) 온라인 서식을 포함하는 콘텐츠는 서식 작성에 필요한 정보, 서식 구성 요소, 필요한 기능, 작성 후 제출 과정 등 서식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지침4. 기술적 진보성 – 구성한 콘텐츠는 웹 브라우저의 종류, 버전 등에 관계없이 사용될 수 있어야 한다.
항목4.1 (신기술의 사용) 스크립트, 애플릿 또는 플러그 인(plug-in) 등과 같은 프로그래밍 요소들은 현재의 보조기술의 수준에서 이들 프로그래밍 요소들의 내용을 사용자에게 전달해줄 수 있을 경우에만 사용하여야 한다.
항목4.2 (별도 웹사이트 제공) 콘텐츠가 항목 1.1에서 4.1에 이르는 13개 검사 항목을 만족하도록 최대한 노력하였으나 해결되지 않는 부분이 남아있다면 텍스트만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웹 페이지(또는 웹사이트)를 별도로 제공해야 한다.

W3C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WCAG) 1.0
Web Contents Accessibility Guideline 1.0

지침1. 콘텐츠의 시각적, 청각적 요소에 대하여 동일한 내용의 대체수단을 제공하라.
항목1.1 모든 비 텍스트 요소에 대하여 대체 텍스트를 제공하라.
항목1.2 서버측 이미지 맵의 활성화 영역에 대하여 부가적인 텍스트 링크를 제공하라.
항목1.3 멀티미디어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대체 텍스트를 사용자 도구(웹 브라우저, 스크린리더 등 사용자가 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도구)가 자동으로 읽을 수 없다면, 이 내용의 중요한 정보를 음성으로 제공하라.
항목1.4 시간에 따라 내용이 변하는 멀티미디어와 이에 대한 대체 텍스트는 그 내용을 동기화시켜야 한다.
항목1.5 사용자 도구가 클라이언트측 이미지 맵의 각 활성화 영역 및 링크정보에 대하여 대체 텍스트를 인식하여 처리할 수 없다면, 동일한 내용에 대하여 부가적인 텍스트 링크를 제공하라.

지침2. 색상만을 이용하여 정보를 전달해선 안된다.
항목2.1 색상을 통해 전달하는 모든 정보는 색상 없이도 전달될 수 있어야 한다.
항목2.2 색맹, 색약인 사람이나, 흑백 모니터를 통해 보는 사람들도 정보전달 시 문제가 없도록 전경색과 배경색은    충분한 명암 대비를 가져야 한다.

지침3. 마크업과 스타일시트를 사용하되 적합하게 사용하라.
항목3.1 적절한 마크업 언어가 존재한다면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이미지보다 마크업을 사용하라.
항목3.2 공식 문법에 맞도록 문서를 작성하라.
항목3.3 시각적 요소를 컨트롤하기 위해서는 스타일시트를 사용하라.
항목3.4 마크업 언어 및 스타일시트의 속성값 부여시 절대단위보다는 상대단위를 사용하라.
항목3.5 문서의 구조를 전달하기 위해 헤더요소를 사용하되 정해진 방법에 맞게 사용한다.
항목3.6 리스트 및 리스트 요소 마크업들을 적합하게 사용하라.
항목3.7 인용 마크업을 사용하되 들여쓰기 효과 등을 위해 사용하지 않는다.

지침4. 사용언어를 명시하라.
항목4.1 문서의 텍스트 및 대체 텍스트의 언어의 변화에 대해 분명히 명시하라.
항목4.2 문서에서 약자, 약어 등이 쓰일 경우, 해당 약어가 처음 나타났을 때 이에 대한 전체 내용을 명시하라.
항목4.3 문서의 기본언어를 지정하라.

지침5. 호환성을 지니도록 테이블을 작성하라.
항목5.1 데이터 테이블에 있어 행과 열에 대한 헤더를 구분하라.
항목5.2 행 또는 열에 대하여 두 단계 이상의 논리적 헤더를 갖는 데이터 테이블은 데이터 셀들과 헤더 셀들을 연결시킬 수 있는 마크업을 사용하라.
항목5.3 레이아웃 테이블을 이용한 정보를 선형화시켰을 때 해당 내용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면 레이아웃 테이블을 사용하지 않는다. 꼭 사용해야 한다면 해당 내용에 대한 대체 정보를 제공하라.
항목5.4 테이블이 레이아웃을 위해 사용되었다면, 이 테이블 작성 시 시각요소 컨트롤을 위해 문서의 구조에 관한 마크업을 사용하지 말아라.
항목5.5 테이블에 대한 요약정보를 제공하라.
항목5.6 헤더 레이블에 대한 요약을 제공하라.

지침6. 신기술을 사용한 페이지는 해당 내용에 대해 호환성을 확보해야 한다.
항목6.1 스타일시트를 사용하지 않아도 읽을 수 있도록 문서를 구성하라.
항목6.2 동적 콘텐츠에 변화가 있을 경우에는 해당 내용에 대한 대체 콘텐츠도 갱신시켜야 한다.
항목6.3 스크립트, 애플릿, 또는 다른 프로그램 객체들이 사용 중지되어 있거나 지원되지 않아도 페이지가 사용 가능해야 한다. 이것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별도의 접근가능한 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웹접근성 지침(KWCAG, WCAG) 1.0”에 한개의 의견

  1. 한국어로 표현할 때는 ‘컨텐츠’ 라고 하지만, 영문으로 표기할 때는 ‘Content’ 라고 해야 합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